블로그

영국대학원 진학을 위한 첫 번째 발판 프리마스터(Pre-Masters Programme)

2019.01.09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국대학원 진학과정에 대한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 영국대학원진학과정, 프리마스터(Pre-Masters Programme) 란?

영국석사는 1년이라는 짧은 기간 안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서 2~3년에 배울 것을 1년안에 마무리 한다는 시간적인 장점이 있습니다(박사는 일반적으로 3년, 영국이외의 국가 경우 5년). 그러나, 짧은 만큼 심도 깊은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프리마스터" 과정은 유학 경험이 없는 학생에게는 익숙치 않은 논문과 에세이 작성법, 실제 수업에 필요한 학업적 스킬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 대상: 영어권 대학 경험이 없는 석 박사진학 희망자

☞ 학업기간: 6개월 / 9개월

그렇다면, 영국대학교 대학원진학과정(프리마스터)을 꼭 해야 하는 것일까요?

사실 본 교육과정이 영국대학원 진학에 있어 필수 교육과정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대학원진학과정이 왜 필요할까요? 왜 영국대학교들이 직접 이 과정을 수강하고 오기를 권장할까요?

영국대학교연합 NCUK에서 제공하는 대학원진학과정(Pre-Masters Programme)은 석사기간 1년, 박사기간 3년으로 매우 타이트하게 진행되는 영국의 학위과정에서 성공적인 학위성취에 도움이 되는 과정입니다.

 

**수업/세미나/에세이의 향연

영국석사 과정은 우리나라의 대학교처럼 교수님들이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형식의 강의만이 아닌 세미나와 에세이의 향연입니다.

예를 들어, 일주일에 전공과목 수업이 총 4시간이라면, 그 중 3시간은 교수가 설명하는 일반적인 강의형식이고, 나머지 1시간은 그와 관련한 세미나 수업입니다.

단순히 강의실에 앉아 교수가 전달하는 설명과 정보를 듣는 것에만 익숙한 한국학생들에게 강의시간에 배운 것을 토대로 각자의 생각을 논리 정연하게 정리하고, 토론하고, 발표하는 시간은 정말 어려운 시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말과 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표현할 줄 아는 스킬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한국 학생들의 상당한 취약점이기 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학과 시험

시험의 경우, 단순한 암기는 NO!!

영국의 학과시험은 수업시간에 배웠던 것만이 아닌, 강의에 대해 얼마나 많은 이해를 하였느냐가 관건입니다. 즉, 수업시간에 했던 한가지 방향이 아닌 동서남북 모든 방향의 공부가 필요하고, 그것을 토대로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해야 합니다.

정해진 답을 찾는 객관식이나 의미를 물어보는 것이 아닌 다양한 생각을 추구해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성적을 얻으려면 글쓰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한번 더 깨닫게 됩니다.


**논문 작성법

프리마스터 과정을 이수하고 영국에서 석사를 마친 대부분의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받곤합니다.

“프리마스터 과정을 통해 가장 많은 도움을 받은 것이 무엇인가요?”

이와 같은 질문을 받았을 때, 많은 석사 졸업생들은

“영국의 교육 시스템에 미리 적응하고, 논문작성법에 대해 미리 숙지 할 수 있었다는 것”

위와 같이 답변하곤 합니다.

대학원진학과정(프리마스터)을 이수하게 되면, 논문작성법에 대한 것도 배우게 되지만, 이를 토대로 실제 논문 프로포셜도 작성해 보기 때문에, 석사논문작성 시 상당한 도움을 받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준비과정을 이수하지 않고, 공인영어시험 성적만 충족시킨 후 바로 석사과정을 시작한 학생들을 보게 되면, 논문에서 쓰는 단어라던지, 논문의 구조, 레퍼런스 작성법 등 논문 관련 수업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시작도 더디고, 논문작성 내내 힘들어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업과 에세이, 세미나, 학과 시험 모두 단순 영어 실력이 아닌, 더 나아가 학술적 영어를 적절히 사용하고 이를 통해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명확하게 전달할 줄 아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영국대학교 대학원진학과정인 프리마스터 과정에서는 아카데믹한 영어실력을 쌓는 것과 더불어, 논문과 에세이 작성법, 프레젠테이션 스킬 등 석사공부 시 요구되는 영어 사용법을 배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영국석사에서 공부를 시작하더라도 프리마스터 과정을 하지 않고 온 학생들보다 더 나은 결과와 높은 효율성을 나타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앞선 첫 문단에서 언급하였듯이, 영국석사는 1년이라는 짧은 시간만큼 굉장히 타이트한 교육과정입니다. 본 과정은 하루도 쉬지 않고 계속 달려야 하는 어렵고, 힘든 과정입니다. 하지만 만약 이러한 타이트한 과정 속에 준비마저 하고 가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서울 강남에 위치한 IEN Institute에서 영국대학교 대학원진학과정(프리마스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EN에서 제공하는 과정은 영국을 이끌어나가는 명문대학교인 Manchester, Sheffield, Leeds와 같은 대학교들이 모여 직접 설립한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교육과정입니다.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한국교육센터인 IEN Institute에서 제공하는 프리마스터 과정을 통해 영국석사와 박사 진학을 철저히 준비하는 건 어떨까요?

×

2025년 신입생모집 설명회 : 학사 12/7(토), 대학원 12/7(토)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