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9 영국대학 진학 총정리

2019.04.08

전 세계 누구나, 유학을 고민하는 사람들은 항상 있고 우리나라 역시 유학을 고민하는 인구가 적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치열한 국내 입시와 불합리한 교육시스템에 실증을 느껴 타 국가로의 유학을 고민하는 학생/학부모님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본인이 공부하고 싶은 구체적인 분야에 우수한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국가로 유학을 생각하는 학생/학부모님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유학을 고민하는 수 많은 국가들 중, 단연 주목받는 국가들은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가들입니다.

특히 영국은 세계적 선진국 반열에 오르며 전 세계의 전반적 측면을 이끌어 나가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뿐만아니라, 교육적 측면에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전 세계 다양한 인재들이 영국으로 모여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영국대학 유학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1. 영국대학 유학 장점: 3년만에 졸업

많은 영국대학의 장점이 있지만 그 중 첫번째로 손 꼽을 수 있는 것은 바로 '다른 국가에 비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라는 점 입니다. 보통 4년제인 한국과 미국 대학교와는 다르게, 영국대학의 경우 학사 기간이 3년으로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국의 경우 교양과목 없이 1학년때 부터 바로 필수 전공과목들에 대한 수업을 이수하기 때문에 1년이라는 기간을 단축하면서 똑같은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국대학의 석사과정의 경우, 특수한 전공을 제외한다면 보통 1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영국에서 4년의 유학기간에 학사, 석사를 모두 마칠 수 있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2. 영국대학 유학 장점: 합리적인 학비

영국의 대다수의 대학교들은 국공립 대학교입니다. 따라서 영국대학들은 전세계 순위에서 비슷한 랭킹을 유지하는 미국의 사립대학교들보다 비교적 학비가 저렴한 편입니다. 구체적인 금액을 비교해 보자면, 영국대학으로 진학 시 1년 학비를 약 1~3천만원 정도씩 절감할 수 있는 비용이며 학사 졸업에 필요한 시간 역시 1년이 짧기에 유학에 대한 비용적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영국대학의 대학원 역시, 미국대학교의 대학원보다 비교적 학비가 합리적인 편이며 그 기간도 석사 1년, 박사 3년으로 짧은 편이기에 비용적 측면에서 큰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3. 영국대학 유학 장점: 세계적인 학위와 명문대학교

영국에는 세계적인 명문대학교들이 많습니다. 미국의 아이비 리그처럼, 영국대학 역시 우수한 명문대학교 그룹을 갖고 있으며 이는 바로 러셀그룹(Russell Group) 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러셀그룹에는, 세계 최고의 대학교로 손꼽히는 케임브리지, 옥스포드대학교를 포함한 맨체스터대학교, 브리스톨대학교, 리즈대학교, 셰필드대학교 등 24개의 영국 최상위 명문대학교들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위에 언급된 것처럼, 영국대학교는 대부분이 국공립 대학으로 매년 영국 정부에 의해 교육수준과 연구실적에대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많은 영국대학들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교육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학의 교육은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아닌, 미래지향적 실용학문의 추구와 학생들이 연구, 분석, 적용 그리고 활용까지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실제 세계대학교를 면밀히 조사하고 평가하는 기관인 QS에서 매년 발표하는 세계대학교 순위에 따르면, 여러 영국대학교들이 항상 100위안에 포함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년에 발표한 QS World Univesityng Rankings에 따르면 100위권 안에 총 18개의 영국대학교들이 포함되어 있어, 영국대학의 학위와 그 교육 수준, 연구 실적 등의 우수성을 간접적으로나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2019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영국대학, 어떻게 진학할 수 있을까?

영국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영국대학교 입학에 필요한 자격을 먼저 갖추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학제(초중고 12년)와 영국의 학제 (13년)에 1년이라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의 경우에는 영국대학교로 '졸업 후 바로 진학'하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이런 학생들을 위해, '파운데이션' 이라는 교육과정이 존재하며,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해야만 영국대학으로의 진학이 가능해집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을 제공하는 대표적 교육기관으로는 영국대학교연합 NCUK를 손꼽을 수 있습니다. 영국대학교연합 NCUK는 영국을 이끌어나가는 맨체스터대학교, 셰필드대학교, 리즈대학교 등 세계적 명성을 갖춘 영국 명문대학교들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 교육기관 입니다. 본 교육기관은 1987년 처음 설립되었고, 전 세계 19개국 50여개 이상의 교육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 교육센터의 경우 서울 강남역 근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국 학생들은, IEN Institute(NCUK 한국교육센터)라 알려진 이 곳에서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파운데이션)을 이수하고, 영국대학 진학에 필요한 입학 자격을 갖출 수 있으며 유학 경험이 없는 학생도 영국에서의 대학생활을 잘 이어나갈 수 있도록 아카데믹 영어와 학업 적 능력까지 갖출 수 있게 됩니다.

 

IEN의 NCUK 파운데이션에서 어떤 공부를 할까?

기본적으로 NCUK 파운데이션 과정에 포함되는 아카데믹 영어는 에세이작성, 토론 및 토의, 프레젠테이션, 강의 청취, 노트테이킹 등 실제 영국대학교에서 공부하는데 꼭 필요한 실질적 영어 능력을 기르는 과정입니다. EAP (English for Academic Purposes)라고 알려진 아카데믹 영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부족한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대학교 진학에 필요한 IELTS나 TOEFL 점수를 대체할 수 있어, 공인영어시험 성적 획득을 위해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또한 대학교 진학 시 필요한 기초 전공지식을 공부함으로써 영국 대학교 진학 시 꼭 필요한 지식을 사전에 습득하여 학업적 역량을 향상시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이 우수한 커리큘럼을 가진 과정이라는 점과 별개로 유학을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본 과정을 통해 영국대학교로 잘 진학할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클 수 밖에 없는데요. 수료생들의 진학률을 보면 진학에 대한 신뢰감이 높아지게 됩니다. 2009년 부터 현재까지 수료생 95% 이상이 영국 명문대학교에 진학했으며, 진학한 대학교들은 러셀그룹 소속인 맨체스터대학교, 브리스톨대학교, 버밍엄대학교, 쉐필드대학교, 리즈대학교 등을 포함하는 세계 100대 명문대학교를 비롯, 최상위권 영국대학교들이랍니다.

 

높은 진학률의 비밀은?

위와 같은 높은 진학률의 결과가 나타날 수 있었던 이유는 수능과 내신이 아닌 1년의 파운데이션 과정의 결과로 영국대학교에 지원하고, 과정 전체가 노력한 만큼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절대평가이기 때문인데요. 수능으로 지친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과의 경쟁이 아닌 자신의 성장만으로 평가를 받고 이를 바탕으로 영국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어 좋은 결과들을 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영국대학원도 NCUK 프리마스터(영국대학교 대학원진학과정)를 통해 한국에서 미리 준비할 수 있는데요. 해외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국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석사 과정 이수에 필수적인 영어능력 향상과 논문방법론, 학문적인 스킬을 한국에서 습득할 수 있답니다. 학사진학과정과 같이 영국대학교연합 NCUK에서 제공하는 과정이며, 국내와 다른 영국에서의 학업환경을 한국에서 미리 경험해 보고, 연구능력을 기르며 영어논문 작성에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영국은 전통 있고 연구 중심의 명문대학교들이 많기 때문에 우수한 학문을 익히며 경쟁력 있는 커리어를 쌓을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공신력 있는 영국대학교 학사/대학원 진학과정으로 안정적으로 영국대학교/대학원 진학준비를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

2025년 신입생모집 설명회 : 학사 12/7(토), 대학원 12/7(토)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