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 영국대학교 INDUSTRY COURSE 란 무엇일까?

2018.04.12

안녕하세요.

간만에 돌아온 University of Sheffield에서 Chemistry를 공부하고 있는 이은표 입니다.
 
요즘은 Easter 봄 방학 시즌인데요, 학교 마다 날짜가 조금 다르지만, 대게 요맘 때쯤 약 3주간 방학을 합니다.
 
Sheffield의 경우, 지난 3월 24일 부터 다가오는 4월 14일까지가 Easter 방학입니다.
 
첫 2주는 신나게 놀러댕기고 지금 마지막 주 동안은 다가올 1학년 마지막 공부를 미리 공부하고 있습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주제는, Industry Course입니다.
 
IEN Institute에서 공부할 적에, 이 Industry Course에 대한 궁금한 점이 참 많았었는데, 어디서도 속 시원하게 도움을 못 받았던 기억이 나네요.
 
그래서 지금 Industry Course 가 포함된 전공 과정을 밞는 학생으로써 혹시 Industry Course가 궁금할 친구들의 모오든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해결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Industry Course 1편으로 Industry Course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과 조금 다른 3가지 Industry Cours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외에 Industry Course하면 떠오르는 다양한 여러 궁금증에 대해서는 2편에서 Q&A식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Industry Course가 무엇인가!
 
이름 그대로, Course 중에 1년간 Industry에서 일할 기회가 주어지는 과정입니다.
 
Study abroad와 Industry year, 이 두 과정이 대표적인 Sandwich year입니다.
 
대게 일반적으로 3년짜리 학사 과정에 +1년 해서 4년을 하는 경우와
 
4년짜리 석사 포함 과정에 +1년을 해서 5년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아주 특수한 경우로 3년짜리 학사 과정 +1년을 해서 석사까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University of Sheffield 홈페이지에서 캡쳐해온 아래의 이미지와 함께 자세하게 분류 해 보도록 하죠.
 
 
1)


자, 첫번 째 예시입니다.
 
하나하나 자세히 뜯어서 볼게요.
 
전공은 Chemical Engineering (화학공학)이고, with (= +) Industrial Experience가 있는 과정이네요.
 
끝에 BEng라고 적힌 것은, 이 과정을 마치면 B: Bachelor's degree / Eng: Engineering section 학위를 수여받는 다는 뜻입니다.
 
즉, 3년간 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1년간 산업체에서 인턴 경험을 쌓음으로써 (총 4년)
 
Engineering부분에서 학사 학위를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해당 Course의 자세한 설명 중 한 부분인데요, 3학년 때 산업체로 일을 간다고 적혀 있네요.
 
Course에 따라 3학년에 Industry로 가거나 학교에서 공부를 다 마치고 마지막 학년 (4학년)에 갑니다.


2)


두번 째 예시입니다.
 
보시면 이번에는 어떻죠?
같은 Chemical Engineering + Industry Course 이지만, 2가지 부분에서 차이가 있죠?
그렇습니다. 이 과정의 경우 4년이 아닌 5년간 공부를 하고, M: Master's degree / Eng: Engineering section 학위를 수여받는 과정입니다.
즉, 4년간의 석사 과정에, 1년간의 인턴쉽 경험이 합쳐진 형태라고 볼 수 있겠네요.


해당 학과의 자세한 설명 중 한 부분입니다.
 
기존의 MEng Chemical Engineering course (석학사 통합 4년 화학 공학 과정)에 1년의 Industry year가 더 해진 것이라고 적혀 있죠?


3)


세번 째 예시입니다.
바로 제가 지금 밟고 있는 Course인데요.
자세히 보면, 이 경우는 조금 독특합니다. 하나하나 뜯어볼게요.
전공은 Chemistry (화학)이고, With Study in Industry로 Industry 과정이 합쳐져 있네요.
끝에 MChem이라고 적힌 걸 보니, 이 과정을 졸업하면 M: Master degree / Chem: Chemistry section의 학위가 주어집니다.
엇, 그런데 기간이 4년 밖에 안 되네요??
앞의 두 예시와 비슷하려면, MChem이 아니라 BChem을 주거나, 기간이 4년이 아니라 5년이어야 하는데,
이 Course는 특이하게도 3년 공부과정 + 1년 Industry과정, 총 4년을 마치면 석사 학위를 줍니다.
앞서 보여드린 2가지 예시보다 1년이 더 절약 되죠?


해당 학과의 자세한 설명 중 한 부분입니다.
 
3학년 때 Industry placement로 가고, 해당 기간 동안 평균 약 15,000파운드의 연봉을 받는다고 적혀 있네요.
 
해당 1년 간은 학비도 줄어들고요.
 
이렇게 Industry 과정을 포함하고도 4년만에 석사 학위까지 주는 경우는 매우 드문 경우로, 셰필드에서 이 Course가 유일합니다.
 
다른 학교에서도 쉽게 보지 못 했어요.
 
 
4)


다음으로 네 번째 예시입니다.
 
이번에는 두 개의 예시를 한 번에 비교해 볼 수 있게끔 같이 붙여뒀어요.
 
먼저 아래의 경우, Bioengineering 전공(3년) + Industry 과정(1년) 을 해서 총 4년을 마치면 BEng (Engineering 학사 학위)가 나오구요.
 
위의 경우, 마찬가지로 Bioengineering 전공(4년) + Industry 과정(1년) 을 해서 총 5년을 마치면 MEng (Engineering 석사 학위)가 나오네요.

그 밖에 다른 예시들도 각 학교 홈페이지에 가면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자, 그래서 지금까지 우리가 함께 알아본 바에 의하면 총 세가지의 다른 Industry course 경우가 있네요.
 
1. Major (3년) + Industry (1년) = 4년   -> Bachelor's degree (학사 학위) + 1년간의 인턴 경험
 
2. Major (4년) + Industry (1년) = 5년   -> Master's degree (석사 학위) + 1년간의 인턴 경험
 
3. Major (3년) + Industry (1년) = 4년   -> Master's degree (석사 학위) + 1년간의 인턴 경험
*아주 특수한 경우
그리고 또 쉽게 알아볼 수 있었던 공통점이 있죠.
 
"Industry Course는 대게 Engineering 혹은 Science 전공에서 많이 보인다" 라는 사실 입니다.
 
이렇게 보니, 혹자는 이렇게 말 할 수도 있습니다.
 
"와, 3번 처럼 특수한 경우에는 개꿀이네!! 4년하고 석사까지 받는 다니, 이거이거 완전 개이득 아니야!?"
 
분명히, 굉장히 매력적인 이점이 많은 경우이긴 하지만, 세상에 거저 얻는 쉬운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3번의 경우 (즉, 제가 밟고있는 과정의 경우), 4년만에 석사 학위까지 받기 때문에, 그만큼 과정에 더욱 빡빡합니다.
 
말 그대로, 1년 줄여준 대신에 그만큼 더 고생하는 거죠.
 
그리고 3번의 경우는, 다른 두 가지의 경우와 달리 Industry year 중에도 학교 수업을 병행 해야 합니다.
 
직접 학교에 나와 강의를 듣는 식은 아니지만, Industry year가 끝난뒤, Oral Presentation 및 Final Report를 제출해야 하고, Industry 기간 중에도 Assignments 제출과 Supervisor로 부터 Industry year에 대한 평가를 지속적으로 받게 됩니다.
 
학교로 부터 Credit을 받기 때문에 Industry year 때도 어느 정도 학비도 납부 해야 하구요. (기존 학비의 1/3, 장학금 적용 안 됨)
 
자, 이렇듯 오늘은 Industry Year 크게 어떤 것인지 그리고 다른 세 가지 종류의 Industry Course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렇게 살짝 알아보고 나니, 아마 머릿 속에 떠오르는 질문들이 꽤나 있을텐데요.
 
예를 들면,
 
- Industry placement는 학교에서 꼭 갈 수 있도록 보장해 주는건지
 
- 보장되지 않는 다면 International Student로써 불이익은 없는지
 
- Industry Course를 선택하지 않았다가 나중에 Industry Course로 바꿀 수 있는지
 
- Industry placement는 영국 내로 가게 되는 것인지, 다른 기타 유럽 국가나 심지어는 한국으로도 갈 수 있는지
 
- 지원 방식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는지
 
- 보통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Industry Course를 밟는지
 
- Industry Course를 나왔을 때 이점은 무엇인지
 
- Industry Course 기간 동안 급여는 얼마나 되는지
 
- Industry Course와 Summer Placement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기타 등등
 
 
이 질문들에 대해서는 다음 편 글에서 속 시원히 대답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여나 위에 적힌 예시 질문들 외에도, Industry Course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다고 하신다면,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그 질문에 대해서도 다음 편 글에 답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곧 Industry Course 에 대한 2편 글에서 또 만나요!
undefined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