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 스포츠 관련 전공 세계 1위 러프버러대학교에서 '스포츠 경영'(Sport Management) 공부하기

2018.01.15

 

이번 기사에서는 저희 과 Sport Management에선 무엇을 배우고 어떤 방식으로 수업이 이루어져 있는지에 다뤄보려고 합니다. ‘무엇을 배우는지’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였습니다.

 

undefined

 

최근 영국 유학을 선택하는 학생들 중에서 스포츠경영(Sport Management), 스포츠과학(Sport Science)을 비롯한 스포츠 관련 학과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특히, ‘영국’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이미지 중 하나인 EPL (Premier League)의 인기를 바탕으로 많은 학생들이 Sport 관련 학과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그 중 스포츠과학과 함께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스포츠경영! 이름부터 어떤 공부를 할지 대략 감이 잡히는 스포츠 과학과는 달리 Sport와 Management가 결합된 Sport Management, 과연 어떤 공부를 하는 할까요?

본격적으로 설명하기에 앞서, 기본적인 module credit의 개념에 대해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저희 과는 1년간 총 120 Credit을 이수해야 하며, 권장 credit은 학기당 60 credit씩 60/60 입니다. 이중에서 50 credit은 Compulsory module로 필수 수강 과목이며, 10 credit에 해당하는 한 과목에 한해서 학생에게 Optional module중 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특별한 사정이나 본인만의 계획이있어 50/70 또는 70/50으로 강의를 선택하는 경우는 Programme director의 Permission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매해 120 credit을 받는 데에 실패하면 당연히 유급을 당합니다. 다시 말해, 우리나라처럼 ‘올해는 가볍게 듣고 다음 학년에는 좀 빡세게 듣거나 한 학년 더 다녀야지~’ 라는, 학점 총량제적인 생각자체가 불가능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럼 어떤 과목을 배우는지 Module Specification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undefined

 

1학년의 경우 파란 동그라미와 함께 C가 써있는 module이 50 credit에 해당하는 compulsory module이고, 그 외의 파란색이 없는, O가 써있는 module은 optional module로 위에서 언급한 10 credit에 해당되는 module들 입니다. Compulsory module부터 살펴보면, semester 1은 The Leisure Market, Academic and Professional Skills, Introduction to Sociology, 그리고 The Sports Industries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ompulsory module은 뒤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다루겠습니다.

Optional module같은 경우엔 좀 더 많은 module이 존재하는데요, 지도자로서 갖춰야 하는 것을 가르치는 Teaching and coaching 1, 체육교육학의 입문을 가르치는 Introduction to Sport Pedagogy, 인체에 대해 다루며 운동생리학의 기초를 공부할 수 있는 Introduction to Human and Exercise Physiology, Sport를 조금 더 생체공학적인 부분과 연결시켜 공부할 수 있는 Biomechanics of Sport 등의 module이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이게 무슨 management냐, science 아니냐?’ 라는 생각을 할 법도 합니다. 그런데 이게 저희 과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저희과는 SSEHS 소속이라고 했는데요, 학과 분류상 소속은 SSEHS이고 수업은 SSEHS와 School of Business and Economics가 협력해서 함께 운영되는 department입니다. 즉, 두 단과대학에서 joint degrees(공동학위 수여)를 가능하게 만들어준 department입니다! 이는 optional module 선택권의 폭도 넓고 졸업 시에 본인이 어느 단과대학에서 학위를 수여 받을지 (BSc를 받을지, BA를 받을지)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SSEHS 소속 다른 학과인 Sports Science나 Human Biology등의 학과는 joint degree가 불가능하고 optional에서 당연히 School of business and Economics의 수업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optional module로 교육자나 지도자 또는 공학이나 생리학 과목과 관련된 진로를 희망하는 것이 아닌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option으로, French, Spanish, German 부터 Mandarin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언어학습 기회를 약 4개의 level에 걸쳐 수준별로 제공하는 University Wide Language Programme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Spanish 1을 선택해 공부하고 있는데 생애 두 번째 외국어이지만 라틴계열 문화에 기반한 언어이기에 영어와 상당히 유사해 수월하게 배우고 있습니다. (물론 당연히 모국어가 그 언어인 학생들은 그 수업을 듣지 못해요!) 다시 돌아와 compulsory modul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he Leisure Market은 Economics와 비슷한 module입니다. 대신 제목에서 엿볼 수 있듯이 그냥 여러분이 NCUK 파운데이션에서 배운 Economics를 배우는 module이 아니라 모든 예시와 이론이 Sport를 포함한 광범위한 Leisure market 전체에 걸쳐 전개됩니다. 예를 들면, 단순하게 Supply와 Demand를 배우는 것이 아닌, European Champions League의 ticket price에대한 Supply and Demand를 배우고, group stage와 final에서의 ticket price는 어떻게 다르고 어떤 요소들이 그 변화에 영향을 끼치는지를 공부하며 Elasticity를 공부하는 식으로 수업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루한 경제학이 상당히 즐거운 과목으로 바뀌는 순간이 많아지는 과목이에요! Academic and Professional Skills는 어려워 보이지만 사실 아무것도 모르고 A-level만 마친 대학에 갓 들어온, Fresher들을 위한 생존 전략 과목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essay writing tips, plagiarism,referencing, critical thinking 등을 비롯하여 software사용법, library 이용법에 이르기까지 정말 필요하지만 Fresher들에겐 낯설 수 있는 다양한 부분을 보충해주는 과목입니다. Introduction to Sociology of Sport는 Sociology를 Sport와 연관지어 설명하고 토론과 담론을 이끌어내는module입니다. 기본적인 Sociology 의 관심사가 Sport로 연결되는 것인데, 이를테면 사회적 계층(경제적이든 문화적이든 사회에 존재하는 수많은 계층)에 따라 스포츠 참여 비율이 어떻게 달라지고 Elite Sport 접근성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gender equity의 논의가 sport sector에서 어떤 식으로 다뤄지는지, 성별, 인종, 국적등의 다양성이 스포츠 활동 참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등 Sociology의 이론들을 Sport와 접목시켜 그 입문을 다지는 module입니다.

그리고 20 Credit을 차지하는 The Sport Industries입니다. 이 module은 제목만 보면 도저히 감이 안 잡히는 과목인데요, 말 그대로 스포츠 산업 전체를 커버하는 방대한 주제를 다루는 module입니다. School Sport 와 유소년 스포츠 선수 육성 정책을 비롯해 Sport Legacy, Sport와 Health promotion 사이의 관계, Sponsorship의 개념과 field에서 어떤 방식으로 그 Sponsorship이 작동하는지, commercial sport에서 marketing의 방법과 한계점등에 대한 논의 등의 깊고 넓은 모든 주제를 관통하는 20 credit짜리 main module입니다.

혹시라도 Sport Management에 진학을 희망하거나 고민하는 학생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2, 3학년까지의 모든 커리큘럼 사진을 아래에 첨부해 놓겠습니다. (물론 제가 올린 모든 커리큘럼 사진은 2017년 기준 Loughborough University의 Sport Management module specification이므로 여러분이 진학을 하시는 해와는 약간 상이한 점이 존재할 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해 주세요!)​

undefined

undefined

 

2학년 커리큘럼에서도 여전히 파란색 점은 compulsory 이고 그 외는 optional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학년때본인이 선택하지 않은 optional module은 2학년때1이 아닌 2라는 이름이 붙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선택해도 수업을 따라가기 어려울 수 있겠죠? 3학년의 경우는 Dissertation (8000 words 논문)을 비롯해 나머지모든 과목이 Compulsory module입니다. 이번 연재에서는 Sport Management에서 무엇을 배우는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그럼 이 수많은 수업들이 어떤 방식으로 제공되는지 그 특징과 차이점이 무엇인지는 다음 연재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undefined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