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 브리스톨대학교의 방학과 시험

2018.01.08

 

안녕하세요. NCUK 한국센터(IEN)에서 영국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파운데이션)을 수료한 11기 김세연입니다. 영국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을 통해 Pharmacology 전공으로 브리스톨대학(University of Bristol)에 진학하여 현재 영국에서 유학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브리스톨대학의 방학과 시험에 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모든 영국대학방학은 1년에 3번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전후로 3주정도의 방학, 이스터 기간 3주 방학 (3월 말에서 4월 중순까지) 그리고 기나긴 여름방학이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전에 term1이 끝나고 이스터방학은 term2 사이에 있는 방학입니다. 사실 크리스마스 방학과 이스터 방학은 편히 쉴 수 있는 방학이 아닙니다. 많은 영국대학들이 각각의 방학 후에 시험을 보기 때문이죠. 반면 여름방학은 아주아주 깁니다. 저희 학교 같은 경우 5월 중순부터 시험을 보는데 본인의 시험이 끝나면 바로 방학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정확히 정해놓은 방학은 6월 3일 부터 9월 말까지 입니다. 긴 방학동안 놀기만 하는것이 아니라 봉사활동과 internship을 통해서 CV를 가꾸어 나가는 것이 효율적일듯합니다. 저도 요즘 인턴쉽을 알아보는 중입니다.^^

 

undefined

 

저의 1학기 1월 18일 목요일이었습니다. 시험기간은 방학끝나자마자 2주였고, 저는 전과목이 모두 마지막 시험이 들어가는 과목이였기 때문에 2주동안 4개의 시험을 쳤습니다 (3과목이였지만 해부학 과목이 시험이 2개였습니다). 학생수가 적은 과목일 경우 본인이 항상 다니던 학과 건물에서 시험을 보기도 하지만 학생수가 100명이 넘는 시험이 경우는 보통 Wills memorial builidng에 있는 The great hall이라는 입학식을 진행하는 곳에서 시험을 봅니다. 또 다른 한곳은 Sports complex에서 보는데 이곳은 아주 멉니다. 겨울에 시험 볼때는 당연히 겉옷을 입지 못하기 때문에 안에 따뜻하게 입고 가야합니다. 비오는 날 시험 봤다가 덜덜 떨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시험은 그다지 엄격하지 않습니다. 감독관도 별로 없고 심지어 시험 전에 미리 시험지가 올려져 있습니다.

 

undefined

 

시험공부 양이 궁금하신분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시험범위는 학과마다 다 다르지만 보통 두꺼운 책 한권 정도 입니다. 저희 학과는 essential textbook이 없었기 때문에 잘 모르지만 많은 학과들은 책 한권이 시험범위 입니다. 저는 과목마다 거의 ppt 1000장 정도가 시험 범위였습니다. 거기에 부수적인 lab관련 자료들까지 모두 다 시험범위에 포함되었습니다. 이 많은 양을 다 외우거나 할 수 없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했습니다. 거의 모든 교수님들께서 시험에 나올만한 부분에 대한 강조같은 것은 하지 않습니다. 시험유형도 다양한데 short answer question, MCQ (multiple choice question), essay 정도로 나뉘어 집니다. 경제, 정치 쪽을 가실분들은 거의 모든 시험이 short answer & essay 입니다. 저희 학과는 대부분 MCQ로 진행되었습니다.

성적같은 경우 파운데이션과정과는 좀 다르게 성적이 나뉘어 집니다. 70점 이상일 경우 1st, 60점 이상일 경우 2-1, 50점 이상일 경우 2-2 그리고 40점 이상일 경우 pass라고 합니다. 대부분 학교가 1학년 성적은 graduation grade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학과마다 다르지만 Social science 계열은 2학년 40%, 3학년 60% 가 들어가고 Biomedical 계열은 2학년 25%, 3학년 75%가 들어갑니다. 많은 대학원과 회사에서 원하는 성적은 2-1이상이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를 해야합니다. 아주 혹시나 pass를 하지 못할 경우에는 8월 말쯤에 재시험의 기회가 있습니다. 하지만 재시험을 볼 경우에는 점수가 마지막 점수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40점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정말 통과만 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제가 얼마전에 겪은 방학과 시험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봐요!

 

undefined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