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 맨체스터대학교 Mechatronic Engineering 수업방식

2017.10.23

 

안녕하세요. 저는 영국 맨체스터대학교(University of Manchester)에서 Mechatronic Engineering (Electronical and Electronic)을 전공하고 있는 IEN NCUK 11기 우성호 입니다.  2017-18년 명예기자를 담당하게 되었는데요. 지금도 열심히 IEN에서 공부하며 맨체스터대학교를 진학하길 희망하는 후배님들과  맨체스터대학교에 관심 있는 예비 유학생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을 많이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차후의 기사를 보면서 느끼시겠지만 아무래도 제 전공이 공대 이므로 그쪽으로 주제가 치우치겠지만 문과의 감성을 지닌 이과로써 딱딱하지않고 재미나게 써보겠습니다. 

 

undefined

 

오늘은 저도 오기전에 궁금했던 ‘맨체스터대학교는 어떻게 수업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1년간 마스터 플랜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undefined

 

위에 표를 보시면 한국 학교들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방학과 시험기간의 경계가 모호해 진다는 것 입니다. 방학 뒤에 바로 시험을 본다는 것인데 자칫, 양날의 칼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의견을 들어보면 2주전부터 시험공부를 한다는데 이건 개인의 공부 의지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겠죠. 그리고 시험이 끝나고 다음주부터는 바로 2학기라는 점도 눈에 들어오네요.

자 이제 조금 더 자세히 들어가서 Electronic and electronical 1학기 시간표를 보겠습니다. 

 

undefined

1학기가 조금 빡빡할 수 있겟지만 2학기는 그에 비해 널널 합니다. 1학기와 2학기에 배우는 과목이 다르고 지금 제 주관적 느낌으로는 수업 진도가 엄청납니다. 영어가 부족하시다면 Lecture Note Taking 열심히 해두어야 하죠. 하루하루 복습하는걸로도 하루 시간을 다 보내는 것 같아요. 다행히 공대 Mathmatics의 1학년 범위는 Further Math에서 다루는것을 기본으로 하니 NCUK 영국대학교 학사진학과정에서 기본을 단단히 다진다면  별 무리없습니다.

한국에서 대학 생활을 1년 해본 저로써 영국 대학 수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수업방법은 Tutorial 입니다. 5~7명을 학생들 이 1시간동안 담당 Tutor 교수님과 질의응답을 나눌수 있는 시간입니다. 1주일 동안 나간 전 과목 범위를 문제를 통해 피드백을 받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해서 들어가야하기 떄문에 그만큼 부담도 크지만 그만큼 양질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수업입니다. 반대로 저의 학과의 아쉬운점은 1학년은 모든 Electronic 과 학생들이 같은 수업을 듣기에 250명정도의 학생이 같은 렉쳐에 들어가기 때문에 서로 그룹으로 소통할 기회가 적은 것입니다. 역시 1학년은 기본을 열심히 다져야 할 시기 같습니다.

한달간의 적응기를 거치면서 우여곡절이 많았고 그만큼 배운것도 많지만 아직도 배울게 산더미네요. 유학을 와서 느끼지만 시행착오 를 겪는 만큼 배우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다음편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정보도 올려보겠습니다.

 

undefined

 

PS. 정말 영국에서 대학 수업을 들으면서 한편으로 뿌듯하지만 먼 곳을 날아와 유학을 한다는건 쉽지 않다는것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여러분 중 몇명은 목표와 꿈이 ‘유학’ 자체인 친구들이 있겠지만 유학은 꿈을 이룰 수단이 되야지 목표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공부도 열심히 해야하지만 3년이라는 시간은 길 수도 있고 짧을 수 도 있는 시간이므로 정해진 시간동안 무엇을 얻어갈지 생각하면 영국에서 좀 더 멋진 생활을 하지 않을까 합니다.^^

  

undefined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