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 맨체스터대학교 석사과정 수업 소개

2017.11.17

 

안녕하세요. 영국 맨체스터 대학교에서 School of Electrical & Electronic Engineering 학부 소속의 Renewable Energy and Clean Technology 석사과정을 밟고 있는 영국 대학원진학과정 3기 수료생 구지은 입니다.

 

undefined

 


오늘은 맨체스터대학교에서의 석사과정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Timetable

맨체스터대학교 석사과정은 전체적인 학기 일정은 학사과정과 동일하고, 제 전공 수업에서는 다른 학부 및 학과의 수업 형태와는 조금 다른 독특한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습니다. 

 

undefined(Semester 1) 

undefined(Semester 2) 

 

당연히 과마다 시간표는 다르지만, 보시는 바와 같이 제 전공 수업은 시간표가 많이 빡빡합니다. 매일 아침 9시-12시에 수업이 있고, 몇 몇 요일은 오후 수업도 진행됩니다. 선택 과목없이 한 학기당 필수 module 4과목을 이수해야하고, 2학기에는 수업과 함께 논문 작성을 시작합니다. 각 module을 3주씩 나눠서 수업을 진행하는데, 한 과목을 2주동안 다 배우고 마지막 3주차에는 수업 없이 course work가 주어집니다. 매 3주차마다 수업 없이 과제만 주어지지만 이 course work의 난이도와 양 또한 상당하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방학이 오지 않는 이상 학업적 여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1학기의 경우에는 한 달 동안의 크리스마스 방학이 끝나자마자 학기말 시험이 있기 때문에, 사실상 2학기의 있을 Easter Holiday 전까지는 열심히 공부에 매진해야 합니다.

 

2. Lectures

맨체스터대학교에서 각 module마다 수업이 진행되는 방식은 상이하지만, 기본적으로 학생들에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매일 수업 마지막 시간에 그 날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그룹 토론이나 롤플레이 등 다양한 exercise를 진행하여 협동심과 수업 참여율, 발표 능력 등을 기를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합니다.

 

undefined

undefined

undefined

undefined

 

위의 사진은 기후변화와 관련하여 미국, 유럽, 개도국 등의 그룹을 만들어 파리 협약 (Paris Agreement)을 모의로 롤플레이를 하는 모습입니다. 이런 활동들을 통해 학생들이 이론과 지식을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undefined

 

또한, 위의 사진처럼 맨체스터대학교의 모든 강의실이 정해진 수업시간에 자동적으로 수업내용이 녹음되어 학교 홈페이지에 올라가기 때문에, 혹여나 수업 내용이 이해가 안간다거나 영어를 놓쳤을 경우 얼마든지 다시 수업 내용을 들을 수 있습니다. 유학 오기전에 녹음기를 가져가야할지, 수업을 잘 따라갈 수는 있을지 걱정이 많았었는데, 홈페이지와 Blackboard (학생 포털 사이트)가 아주 잘 정리 되어있기 때문에 나중에 맨체스터대학교를 희망하는 학생 및 학부모님들께서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크게 걱정을 하지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맨체스터대학교에서의 석사과정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제 전공이 공학계열이고 타 학과와는 다른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다는 한계가 있지만, 조금이나마 석사과정의 수업 방식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취업 및 인턴쉽과 관련하여 학교에서 어떤 정보와 도움을 제공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undefined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