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생활] 영국의 공연문화 즐기기

2018.03.02


안녕하세요. NCUK 한국센터(IEN)에서 영국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파운데이션)을 수료한 11기 김지수입니다. 한국에서 영국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을 통해 리즈대학교(Univeristy of Leeds)에 진학하여 현재 History of Art with Cultral studies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문화생활에 대해얘기해 보려고 해요. 영국에 있는 한 우리는더 이상 좋아하는 배우/ 가수/ 밴드의 내한을 기다릴 필요가없어요! 항상 들리거든요. 매년 들리는게 아니더라도 우리가있는 최소 3년안에는 그 가수들이 꼭 들리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도 없어요. 게다가 가격도 한국에서 구하는 표보다 훨씬 저렴해요. 기왕 영국에 온거, 이점을 제대로 활용하면 좋겠죠?

그러나! 서울에 모든 문화생활공간이 몰린 우리나라처럼 영국도 그런 편입니다. 서울 안에 원래 사셨던분들은 상관 없지만 저처럼 경기도에 사시는 분이나 지방에 사시는 분들은 어떤 공연이 그 지역으로 투어를 오지 않는 이상, 우리가 서울로 가는 수 밖에 없잖아요? 영국도 비슷합니다. 대부분의 공연은 다 수도인 런던 안에서 이루어 지고 있죠. 다만, 우리나라보다 전국 투어를 굉장히 많이 하는 편 인 것 같습니다. 왠만큼우리가 아는 유명한 가수들은 영국 전국 투어를 해요. 강남에 살다가 리즈에 오면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시겠지만, 영국인들에게 리즈는 큰 도시 중 하나입니다. 그러다 보니 영국 전국 투어를 하면 리즈를 대부분 거치게 된답니다. 꼭 리즈가 아니더라도 가까운 멘체스터, 요크 등 주요 도시에 들리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공연에 접근할 수있어요. 제 경험에 비추어 보면 멘체스터는 정말 현대적인 건물이 많은, 우리가흔히 아는 도시의 느낌이었어요. 분당 같은? / 그거에 비해리즈는 고풍스러운 건물이 많은 편 입니다.

리즈 외의 공연을 예를들면, 인천, 서울 근방인 경기도 (화성이나 용인같은) 에 사는 사람이 공연을 보러 40분 정도 교통수단을 타고 가는 느낌이예요. 물론 한국에서는 버스를탔겠지만, 여기서는 기차를 타게 되겠죠. 할인 받으면 상당히 저렴하게 갈 수 있어요. – coach(고속버스)가 훨씬 싸지만 그건 본인의 취향!

사실 사설 공연장들이 꽤있어서 하나하나 집을 수는 없지만요, 대체적으로 우리가 접근하기 쉬운 공연을 하는 곳들을 알려드릴께요.

 

1.Leeds university Union ​

 

undefined

https://www.leedstickets.com/home

 

Union은 학생회관? 같은 곳이라고생각하면 되는 것 같아요. 학생들이 주로 모여있고, 식당, 클럽, 술집, 마켓이이 건물안에 다 있어요. 어떻게 학교에 술집이랑 클럽이 있지?? 라는생각이 드실수 있지만 여기는 그렇답니다. 나중에 동영상을 올려보도록 할께요.

보통은 학교에서 하는 이벤트를 주최합니요. 예를 들면 Fruity- 학생클럽이벤트, Lunar new year celebration, Leeds university union society fair 등등. Society 가 진행하는 공연도 합니다.Theatre society 에서 하는 연극 (참고로 leeds의정통 theatre society는 역사가 깊고 에딘버르 프린지 페스티벌 (독립문화 예술축제)에 매년 참가할 정도로 실력이 있습니다), opera society 의 오페라, 뮤지컬, dance society의 dance 공연 – (이 분야에 관해서는 back stage라는 동아리가 자체적으로스탭일을 맡고 있으니, 스텝일에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다른 가수들 공연도 한다는 거예요. Union 밑에 stylus와 pyramid라는클럽겸 공연장으로 쓰이는 공간이 있습니다. 아마도 영국 투어를 하는 도중에 거치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Sigrid 나 Lany같은… 사실 우리가 모르는 가수들이훨씬 많아요. 그렇지만 한번 들어보는것도 나쁘지 않겠죠?

undefined

undefined

저는 여기서 Lany의 공연을 갔다 왔었어요. 일찍온게 아닌데도 꽤 앞자리에 있을 수 있었죠:

 

2. First direct Arena 

 

undefined

https://www.firstdirectarena.com/events/

 

우리나라의 종합운동장 같은 곳이라고 보면 될것같아요. 대규모의 공연을 합니다. 이번에 Kendrick Lamar, Dua Lipa, Zara Larsson, 의공연을 했었어요. 그리고 매년 Cirque du soleil 팀이 옵니다! 우리나라에선 태양의 서커스라고 하죠. (유명한 타이틀로는 -퀴담/ 알레그리아) 한국에서는 표도 엄청 비싸고 얼마 있지도 않지만 영국에서는 전국 투어를 하기 때문에 꽤 오래 있어서 여러 번 볼 수도 있고, 매년 다른 작품으로 찾아옵니다. 이 기회를 놓치면 안되죠!

 

3. Brudenell social club

http://www.brudenellsocialclub.co.uk/

 

펍이자 클럽인 브루드넬 소셜클럽입니다. 얼마전에 페이스북에서 보니까 University of Leeds의 핫한 장소라고 뜨더라구요. 사람들에게는많이 알려지지 않은/ 아는 사람만 아는. 약간 인디 밴드같은 느낌의 뮤지션들이 여기서 공연을 한다고 합니다. 현지 학생들이 많이 살고 있는 쪽에 있어요. 하지만 외지고 어두워서 혼자 가는건 위험할 수도 있겠습니다.

 

4. Grand theatre leeds

https://www.leedsgrandtheatre.com/Online/default.asp 

 

리즈의 예술의 전당 같은 곳입니다. 시티 센터에 있으며, 주로 클래식한 공연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발레, 뮤지컬, 오페라 등 등 런던에서 하는 유명한 작품들은 다 올라 오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제인에어-발레, 위키드– 뮤지컬 이 네 군데 외에도 많은공연장이 있습니다만, 우리가 주로 다닐 공연장은 저 네개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러한 공연정보는 Ticket master 라는 어플을 이용하면 매달 어떤 공연을 하는지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직접 사이트마다 들어가 보거나 좋아하는 가수나 배우의 투어 일정을 알아보면 더 빠르기도 해요.​

특히 서울에서 살았고, 그곳에서 문화생활을 많이 즐기셨던 학생분들은리즈가 잘 적응이 안되실 수도 있어요. 공연을 보러 멘체스터 까지면 다행이지만 런던까지 자주 들락날락거려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까요. 이 점을 잘 생각해서 학교를 지원해주세요 

이상 입니다!

 

undefined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