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생활] 맨체스터공대 Field trip 후기 - Dinorwig Electric Mountain 답사기

2018.02.26

 

안녕하세요. NCUK 한국센터(IEN)에서 영국대학교 대학원진학과정(NCUK 프리마스터)을 수료한 3기 구지은입니다. 영국대학교 대학원진학과정을 통해 맨체스터대학교에서 School of Electrical & Electronic Engineering 학부 소속의 Renewable Energy and Clean Technology 석사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오늘은 얼마전에 다녀온 Field trip에 대한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한국에서 대학교를 다닐 때, 에너지 전기공학과를 전공했던 저는 주로 특정 회사나 연구소를 방문하여 관련 장비와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들었었는데, 영국 대학교의 field trip은 어떻게 진행이 될지, 견학 전부터 궁금한 점이 많았답니다. Field trip은 학과, 수강 과목마다 여러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 가서 현지에서 진행중인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수강 과목과 관련된 현지 답사 등 외국으로 나가는 field trip을 진행하는 학과들도 종종 있는데요, 저는 영국의 웨일즈 지방에 있는 Dinorwig Eelctric Moutain의 발전소를 다녀왔습니다.

 

undefined

 

맨체스터에서 출발하여 버스로 약 2시간 30분~3시간 정도 소요되는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곳은 웨일즈 지방이라 영어는 물론 웰쉬 (Welsh)도 많이 접할 수 있는 도시였답니다. 버스를 타고 가다보면 해안가를 따라 고속도로를 달리게 되는데, 그 풍경이 정말 멋졌습니다. 특히, 영국이 해상 풍력발전 사업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데, 그 중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해상 풍력발전단지인 Gwynt y Môr를 육안으로 볼 수 있어서 신재생에너지를 공부하고 있는 저에게는 정말 인상 깊었답니다.

 

undefined

(출처: https://www.offshorewind.biz/tag/gwynt-y-mor/)

 이해를 돕기 위해 해상 풍력발전단지 Gwynt y Môr의 사진을 함께 올립니다! 이 곳에는 160개의 풍력발전기가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undefined

 

도착하자마자 보이는 곳은 바로 투어가 시작되는 information centre입니다. 

 

undefined

들어오자마자 왼쪽에는 각종 기념품과 간식류를 팔고 있습니다.

 

undefined

 

그리고 바로 맞은 편에는 카페가 있습니다. 투어 시작 전 잠시 휴식을 취하며 추위를 녹일 수 있답니다.

 

undefined

 

카페 바로 위 층에 투어가 시작되는 문이 있습니다. 이 안에 들어가면 투어 시작 전, 간단하게 Dinorwig power station에 대한 설명이 담긴 짧은 영상을 보게 됩니다. 여기서 부터는 내부 촬영이 금지되었기 때문에 Dinorwig power station 홈페이지의 사진자료들을 가지고 왔습니다.

 

undefined

 

위의 사진처럼 투어용 버스를 타고 information centre를 떠나 electric mountain으로 약 5분 가량 이동 후 power station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 곳은 electric mountain 산 속에 인공 동굴을 만들어 발전소를 만든 것인데요, 이 인공동굴은 유럽에서 가장 크다고 합니다.

 

undefined

 

이 발전소를 간략하게 설명해드리자면, 이 곳은 수차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성하는 수력발전소인데 그 자연 조건이 아주 좋은 곳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산 상부에는 Marchlyn Mawr 저수지가, 하부에는 Llyn Peris 저수지가 자연적으로 생성되어 있습니다. 그 사이의 산 속에 발전소를 만들어 물이 떨어지는 수차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또한 사람들이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새벽에는 전기료가 저렴지는 점을 이용하여, 근처에 있는 원자력 발전소나 화력 발전소로부터 전기를 재공급 받아 하부 저수지에 있는 물을 다시 상부로 펌핑을 하여 다음날 아침에 다시 물을 떨어뜨리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결국 원자력이나 화력 발전소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지 않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그 수차를 이용하여 약 16초만에 최대 1800MW라는 대량의 전기를 생산 할 정도로 발전되는 에너지의 양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여전히 영국에서 중요한 발전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아래에 발전소 내부 사진 몇 장을 함께 공유하겠습니다. (출처: http://www.electricmountain.co.uk/Dinorwig-Power-Station)

undefined

undefined

 

투어 내내 설명을 해주시는 분께서 귀에 쏙쏙 들어오게 설명을 해주셔서 1시간 30분의 투어동안 지루할 틈이 없었답니다. 일반인들도 홈페이지를 통하여 누구든지 투어를 신청 할 수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이 투어를 추천합니다!

 

undefined

undefined

 

마지막은 투어를 모두 마친 후 information centre 바로 뒷편에 있는 Snowdonia National Park의 풍경입니다. 이 발전소는 Snowdonia National Park에 인접하고 있어서 그 주변이 정말 아름답고 조용하고 평화로운 분위기입니다. 송전탑도 하나 없고 근처에 작은 마을이 있는 곳이기 때문에 발전소 투어 후 잠시 시간을 내어 구경하기에 아주 좋았답니다. 


이상으로 저의 Field trip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undefined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