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생활] 러프버러대학교 정착기 + 영국입국심사

2017.11.22

 

안녕하세요! 현재 러프버러대학교(Loughborough University)에서 Sport Management를 배우고 있는 영국학사진학과정(Founsation) 11기 장호준입니다. 여러분께 영국 생활 및 정착, 대학교 생활, 수업 방식, 러프버러대학교, Sport Management에 대해 그리고 각종 행사와 몇몇 도움되는 tip들을 전달해드릴 예정입니다!

 

undefined

 

이번 주제는 '영국에 도착한 후에 밟아야 하는 step들'입니다.


이제 성공적인 출국 준비를 마치고 한껏 부푼 설레는 마음과, 첫 걸음을 떼면서 느낄 부담감 등 만감이 교차하는 모습을 품에 안고 영국에 도착한 여러분들을 마주하는건 낯선 땅, 낯선 환경, 낯선 언어들이라는 현실이겠죠? 이때 조금이라도 시행착오를 줄이면 여유롭고 순조로운 영국 유학의 스타트를 끊을 수 있을 거란 믿음 하에 '영국에 도착한 후에 밟아야 하는 step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비행기 내려서 입국 심사 (UK Border) 

입국 심사는 CAS와 BRP Collection 관련 서류(어느 post office에서 collect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 여권 그리고 기내에서 미리 작성 하셨을 Landing card 보여주고, 들어오는 신원 확인 질문에 yes 두 번 정도 한 뒤에 지문 찍으면 UK Border 통과가 됩니다.

최근 런던, 맨체스터 등지에서 안타까운 테러 사건들이 발생함에 따라 영국 입국 심사가 상당히 까다로워진 느낌도 있고(주관적인 견해입니다) 실제로 입국 심사 대기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해 드린 바와 같이 필요서류 준비해놓고 대기하는, 학생비자를 받은 입국 대상자에겐 큰 질문 없이 넘어가는 듯 하니 걱정하지 마세요~!​

 

2. SIM 

UK Border를 통과하고, Luggage Claim을 지나 Customs Declaration을 완료한 뒤 입국장에 도착하면 당연히 스마트폰을 꺼내겠죠? 그런데 데이터 연결 없이는 네이버도! 크롬도! 구글도! 페이스북도! 인스타그램도! GPS도! 그리고 우버도! 아무것도 안된답니다. 물론 정착할 때까지 단기 해외 로밍 서비스를 미리 한국 통신사에서 신청하고 오셨다면 크게 문제되진 않으시겠지만 많은 분들이 장기정지 또는 해지 신청을 마치고 입국하셔서, 공항 밖에서 Uber나(우버가 곧 런던에선 철수한다는 공지가 있던데 2018년 9월까지 버틸지 모르겠네요) Taxify를 잡을 때 데이터가 끊긴다면 불편을 느끼실 겁니다.

이때 많은 분들이 공항에서 SIM칩을 사게 되죠. Three심을 비롯 O2, EE, Vodafone등 여러 회사의 제품을 두고 고민하실 텐데, 영국은 영업 허가를 받은 통신 서비스 업체가 우리나라의 경우와 달리 상당히 많습니다. 공항에서 선택할 SIM칩은 그냥 본인 예산에서 알맞은 친구로 쓰시면 됩니다(£15~£35까지 다양한 요금제가 존재합니다!). 본인이 살게 될 지역으로 이동한 후에 통신사는, 살게 될 지역마다, 자주 있을 장소마다 잘 터지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정착한 후에 처음 쓰던 통신사를 계속 이용할지, 다른 통신사로 갈아탈지, 그리고 요금제는 매달 Top-up(충전)하는 방식으로 사용할지 매월 정기결제가 되는 요금제로 (이 경우엔 영국내 주소로 등록된 은행 계좌가 있어야 하므로 정기결제 방식을 선택하실 분들은 계좌 개설 이후 통신사에 가시면 됩니다) 12개월 계약을 할지 등은 본인 케이스 맞춰 결정하시면 됩니다!

 

3. BRP Card (Biometric Residence Card) 

입국 심사를 받을 때 ‘임시 비자’스티커를 사용해 심사를 받고, BRP collection 관련 서류를 보여준다. 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제 그 BRP카드라는 녀석을 Collecting하러 정해진 post office 또는 학교 office로 가실 겁니다. 비자 발급 시기에 기숙사 또는 거처가 정해진 분들의 경우엔 그 주소로 비자를 신청하고 BRP colleting point로 근처 Post Office를 배정 받습니다. 비자 신청 시기에 거처가 정해지지 않은 분들의 경우엔 일단 학교주소로 주소를 쓰며, 이 경우엔 BRP collecting point로 학교 office를 배정 받게 됩니다.

지정된 장소로 가셔서 여권확인 한 번하고 BRP Card를 발급받습니다. 이제 정식 비자를 발급 받았고, 영국에서 residence permit을 증명하는 용도로 쓰일 카드입니다. 출입국시 소지하거나 클럽출입, 술, 담배구매 등 신분증을 제시해야 될 때 지참해 주셔야 합니다.

 

undefined

 

Post Office에서 BRP Card를 Collecting한다면 이런 비주얼의 Post Office로 가시면 됩니다! ​​

 

4. Student ID Card

BRP collection까지 마친 당신, 이제 신분증명과 관련된 마지막 process(경우에 따라 Student ID Card를 임시비자를 이용해 비자 증명을 하고 먼저 받으실 수도 있지만 보편적으론 BRP collecting 이후입니다.)인 Student ID Card를 발급 받으면 모든 신원확인 process가 끝이 납니다. 러프버러대학교 같은 경우엔 International student visa scanning event라는, BRP Card와 Passport, 그리고 그 자리에서 Student ID Card를 발급함과 동시에 스캔기를 통해 세 가지 주요 신원 확인 도구 모두를 스캔하는 Visa scanning event(이게 그 축제 같은 event는 아니에요..!)를 진행합니다. 저희 학교의 경우 이 때 Bank letter라는, 은행에게 이 학생이 Loughborough University에 재학 중임을 증명해주는 일종의 재학증명서를 발급해줍니다. 원하는 은행을 모두 말하면 말하는 대로 모두 발급해줍니다. 저도 Barclays, HSBC, Santander, LLOYDS 같은 주요 은행의 Bank Account 개설을 위해 필요한 Letter를 모두 발급받았습니다. (일단 다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undefined

 


수 많은 International Student들이 Visa Scanning Event를 통해 신원확인 process를 마치려고 오랜 시간 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5. Opening Bank Account

앞서 저희 학교의 경우 Visa Scanning event를 진행하면서 Bank Letter를 발급해 준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다른 학교의 경우 Bank Letter를 학생처에 가서 직접 발급받는 경우도 꽤 많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Bank Letter를 받는지 학교측에서 제공해주는 지침을 따라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지만 원하는 은행을 신청할 때 학교나 거처 가까이에 있는 은행을 정하시는게 좋습니다. Bank Account open을 비롯 여타 중요 금융관련 업무는 아날로그하게(하지만 매우 엄격하고 까다롭게, 신분 확인은 공항보다 철저하게) ‘직접’ 은행에서 처리해야 하니 가까운 곳이 좋습니다. 가끔 수수료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웬만해서 거의 대부분의 학교내의 ATM이나 City Centre에 있는 ATM들은 Free cash withdrawal라는 말이 있을텐데요, 수수료가 0%라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한 걱정은 넣어두시고, 가까운 곳에 있는 메이져 은행으로 가시면 됩니다!​

 

undefined

 

메이져 중의 메이져 Barclays와 HSBC입니다. 이외에도 LLOYDS, Santander, Nat West 등 사진도 있지만 최대 업로드 사진 갯수 제한으로 못 올렸을 뿐, 모두 메이져 은행들입니다!

그리고 대도시의 경우는 모르겠지만 중소도시 은행의 경우 직원이 그리 많지 않고 Bank account open과 같은 중요업무는 2층이나 방 같은 별도 장소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한 명 한 명 신분확인부터 계좌 개설까지 대기 시간도 많이 걸릴뿐더러 하루에 Bank account open은 몇 명까지, 또는 몇 시까지로 제한되는 경우도 많고, 미리 Appointment booking을 하지 않거나 했어도 너무 늦게 오면 은행가드에게 입구컷을 당하시니 미리 Appointment booking reference(예약 확인증), 여권, Bank letter를 준비하고 가능한 최대한 이른 시간에 들고 가셔야 합니다. 계좌 개설이 완료된 후에 이르면4~5일에서 길면 몇 주 사이에 Debit Card(우리나라에서는 체크카드라고 하죠)와 PIN Code가 발송될껍니다. 물론 너무 길어진다 싶으면 신청하셨던 branch에 passport들고 가셔서 자초지종 얘기하고 Confirmation이나 Tracking 요청하시고, 만약 문제가 있다면 직접 찾아간 경우엔 빠르게 일을 처리해주니 너무 걱정 마세요! 꼭꼭 미리 준비하고 일찍 가서 대기하고 빠르게 개설하고 돌아오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나중에 출입국 준비하실 때 이 글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undefined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