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벨이 실패한다면, 파운데이션이 답이다

2019.12.27

국제학교에 재학중이거나, 영국의 교육 시스템에 따라 수학하는 학생들 중에는 영국의 수능이라 불리는 A-Level(에이레벨) 교육과정을 통해 해외대학교 진학을 목표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특히 영국대학교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이 A-Level 과정을 이수하는데요. 기본적으로 국내 입시제도와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수능 이후의 대안이나, 조기유학 등을 통해 해외대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학부모님들은 A-Level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면서 제도를 파악하는데 혼란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undefined

[A-Level은 2년이다]

우선 A-Level은 2년의 기간동안 준비해야 하는 입시과정입니다. 본격적으로 1년의 시간동안 수능이라는 시험을 준비하는 국내와 달리 A-Level의 경우 12학년과 13학년, 2년간 입시를 준비합니다. A-Level의 1년차인 12학년은 Advanced Subsidiary Level 라고 부르며 짧게 A1 혹은 AS Level 이라 이릅니다. 2년차인 13학년은 A2 라고 불르며 AS와 A2를 모두 합쳐 A-Level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undefined

[A-Level은 최종성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

국내 수능이 끝난 후, 그 점수를 활용해 대학교에 지원하는 것과는 달리 A-Level을 포함한 대부분의 영국교육과정들은 영국대학교 진학을 위해 지원 시 최종성적이 아닌 예상성적이라는 것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A-Level의 1년차인 AS에서 거둔 성적을 기반으로 학생들은 예상 성적을 산출하고 이 예상 성적을 통해 대학교에 지원하는 방식인데요. 만약 AS-Level의 성적이 좋지 못해 좋은 예상 성적을 받지 못한다면 대학교로부터 입학을 위한 *Conditional Offer를 받지 못하게 됩니다. 

*조건부 입학허가라는 뜻으로 학교에서 제시하는 성적(ex. AAB)을 최종 시험에서 충족시키면 입학이 확정 됨.

 

undefined

[A-Level은 영국인들을 위한 입시제도이다]

A-Level은 영국학생들이 대학교 진학을 위해 치루는 입시과정입니다. 즉, 영어가 모국어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고안되고 만들어진 제도이죠. 따라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한국 학생들에게는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학생들과 직접적으로 경쟁해야하기 때문에 영국대학교 진학이 좀 더 어려운 길이 될 지도 모릅니다. 영국은, 많은 국제학생들이 향하는 대표적인 유학 국가인 만큼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국제학생들만을 위한 특별한 교육과정을 고안해 내기도 하였는데요, 이 교육과정은 1년만에 이수하고 영국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으며 파운데이션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undefined

[영국대학교 진학을 위한 최적의 방법 NCUK 파운데이션]

위와 같은 점들을 살펴볼 때 유학생들에게는 A-Level 보다도 파운데이션 과정이 조금 더 효율적이라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1년의 기간이 소요되고,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학생들과의 직접경쟁 없이 국제학생들을 위해 고안된 교육과정에 따라 안정적으로 영국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어 많은 학생들이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영국대학교에 진학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한국 유학생들의 경우 국내에서 1년간 이수하고 영국명문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아이이엔인스티튜트(IEN Institute, 이하 IEN)의 영국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파운데이션)을 통해 성공적으로 영국대학교에 진학해오고 있습니다.

 

undefined

영국대학교연합 NCUK는 영국을 이끌어가는 맨체스터 (세계 27위), 브리스톨(세계 51위) 셰필드 (세계 78위), 리즈(세계 93위) 대학교 등 명문대학교들이 1987년에 설립하고 2019년 현재, 전 세계 30여개 이상 국가에 교육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비영리 교육재단입니다. 또한 IEN에서 제공하는 영국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파운데이션)은 NARIC (영국정부인증 교육평가기관)으로부터 영국의 입시제도인 A-Level과 동등한 수준으로 인정받은 교육과정입니다. 때문에, 본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소속대학교 뿐만 아니라 영국을 포함한 미국/호주/캐나다/뉴질랜드/유럽 등 전세계 각지에 위치한 여러 명문대학교에 지원할 수 있는 입학요건을 갖출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영국대학교 학사진학과정에 포함된 아카데믹 영어(EAP) 과목의 우수성 역시 인정받아 공인영어시험(IELTS/TOEFL) 성적을 대체해 학생들이 영국대학교 진학을 위해 필요한 공인영어시험준비를 별도로 준비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undefined

지난 10여년간 IEN은 국내에서 영국대학교 학사진학과정 (NCUK 파운데이션)을 제공해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1,000여명 이상의 학생들이 영국대학교로 진학하였습니다. 본 교육과정은 수준 높은 커리큘럼과,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엄격한 자격기준을 충족시킨 교수진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전체 수료생의 95%가 영국명문대학교에 진학하였으며, 75%영국의 아이비리그인 러셀그룹소속대학교로 진학하는 최고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고의 성과는 매년 열리는 NCUK Prize Award에서 2016, 2017, 2018, 2019 4년 연속 수상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undefined

▶ IEN 공식블로그 방문하기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