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대학교 경영학과는 어떨까?

2020.06.18

경영학은 전세계적으로 문과 학생들에게 꾸준히 많은 인기를 받아온 전공 입니다. 1759년 포르투갈의 수도 리스본에 있었던 아울라 두 코메르시우(Aula do Comercio)에서 처음 시작되었다고 알려진 경영학은 전세계적으로 많은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지만, 취업의 문턱으 점점 더 높아지고 나날이 세계화가 이루어지는 추세에 따라 전세계 학생들 사이에서 경영학의 인기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undefined

한국에서 경영학과는 문과 계열 중 가장 많은 학생들이 선택하는 학과들 중 하나입니다. 대학교 마다 평균적으로 200–300명의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으며 국내 입시제도에 따라 국내 학생들이 대학에 지원할 때에는 ‘경영대학-경영학과’ 라는 하나의 과에 지원하는 방식으로 대학교 진학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경영학을 배우는 학생들은 4년간 ‘생산관리, 마케팅, 재무, 인사, 회계’ 와 같은 다양한 분야를 배우게 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접하고 배울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관심있거나 잘할 수 있는 분야를 깊이있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주어지지 않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인사 능력이나 리더십, 금융 경제적 감각, 조직 정치적 감각, 사회문화에 대한 마케팅적 감각에 대한 깊이 있는 수업이나 공부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undefined

undefined

한국 대학교와 달리 영국대학교에서는 ‘Business school’ 이라는 학부 안에 세부적이고 다양한 과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Manchester 대학교의 경우 ‘Business and Management’ 라는 영역 아래에 이와 관련된 학과가 34개 있고, Leeds 대학교는 ‘Business, Management, Finance and Economics’ 와 관련된 학과 총 31개, Sheffield 대학교는 ‘Business Management’ 관련 학과가 총 10개 존재합니다. 세분화된 학과들 중에는 ‘Marketing and management’, ‘Accounting and Finance’ 와 같이 한국에서도 다루는 내용들의 과도 있는 반면에 ‘Sports marketing’, ‘Entrepreneurship’, ‘International management’ 처럼 한국에서는 쉽게 찾아보기 힘든 세부적이고 특이한 과들도 있습니다. (특히 학부 레벨에서)

이와 같이 영국 대학들은 학생이 대학교를 지원할 때 자신이 관심있는 세부학과를 선택할 수 있고 교양 과목 없이 3년간 전공만을 깊이 있게 공부하게 됩니다.

undefined

 

더럼 대학교

‘Marketing and management’ 과의 세부 과정을 보면 ​1학년때에는 마케팅과 경영에 관한 지식과 기술의 기초를 닦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에 대한 기초 수업들을 필수로 듣게 됩니다. 특히 5개의 핵심 모듈이 있으며 추가적으로 비즈니스, 경제 또는 언어 관련 과목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2학년 때는 경영학 및 마케팅 학위가 분리되며 학생들은 자신의 전문 분야를 살릴 수 있는 수업을 선택하여 듣게 됩니다. 또한 2학년 때에는 4개의 필수 마케팅 모듈로 구성되며, 회계, 법률, 인적 자원 관리, 기업가 정신 등의 과목들 중 2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3학년 때에는 학위 논문을 쓰게 되며 세미나 및 초청 연설자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연구 그룹과 더욱 밀접하게 교류할 수 있는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영국은 경영학과도 수십 개로 세분화 되어있으며 해당 과의 내용을 3년간 집중적으로 깊게 다루며 학생들은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살릴 수 있습니다.

아래는 2021 영국 경영대학 순위입니다.

undefined

 

The Complete University Guide 2021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