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고 싶은 학과가 없다면? 내 진로는 내가 정한다!

2020.06.19

가고 싶은 학과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나라 입시를 거치며 남들이 선호하는 학과, 취업 잘되는 학과들을 위주로 진학하려고 했던 저는 막상 IEN에 들어와, 대학교에 가서 하고 싶은 공부에 대해 고민하고 선택하려고 하니 어려움이 많았는데요! 오늘은 저의 경험이기도 했고 제가 추천하기도 하는 진로 찾는 방법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냥 제가 도움을 받았던 방법 중 하나이니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STEP1

TED 영상추천

TED 홈페이지도 좋고 유튜브 채널도 좋습니다! 들어가서 나에게 흥미를 끄는 주제들, 제목들 위주로 영상을 본 다음 한 5개 정도로 고릅니다. 5개의 영상들이 왜 나에게 흥미로운지 (강연한 사람을 동경해서라면 그 사람이 왜 멋있는지, 그 사람이 한 업적이 영감을 준다면 그 업적의 목적이 멋있는지, 업적의 성공기가 멋있는지 등) 생각해보며 자신이 대학에 가서 배우고 싶은 것이 무엇일지 고민해봅니다. 제 경험을 예시로 설명해보자면, 저는 TED에 들어가서 끝까지 다 봤던 영상들의 주제가 ‘의학분야, 제품 디자인, 개발분야, 생물의 다양성 분야’ 정도로 추려졌었습니다. 생명공학 쪽에도 관심있지만 다른 과학 분야도 다양하게 배우고 물질을 개발하고 싶다고 생각하던 찰나에 본 ‘Neri Oxman-Design at the Intersection of Technology and Biology’ 영상이 인상깊어 물질공학을 전공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undefined

Neri Oxman, Dezeen

STEP2

대학교 홈페이지를 보며 학과 조사

이제 진학하고 싶은 학과를 찾았다면 영국의 대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 이 학과가 추구하는 배움이 내가 생각했던 것과 같은지 학과의 성격에 대해 알아보아야 합니다! 단순히 내가 생각했던 학과에서의 공부와 실제 학과에서 배우는 것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저는 medical science과를 이름만 보고 흥미가 생겨서 학과조사를 해보니 제가 생각하는 학과의 이미지와 매우 달라서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학과에 대한 정보 찾는 법은? 대학교 홈페이지마다 구성도 다르고 제공되는 정보도 다르지만 대부분 비슷하기에 University of Manchester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undefined

Course Finder, University of Manchester

대학교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있는 Course finder에 원하던 과를 입학 년도 (entry year)에 맞춰서 검색합니다. 혹은, 사진 왼쪽 주황색 글씨를 클릭하면 대학교에 있는 모든 학과를 A~Z까지 찾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과를 선택하여 들어가면 아래 사진과 같이 나옵니다.

undefined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University of Manchester

입학 조건, 학과에 대한 간략한 설명, 학과에 입학한 후 배우는 과목, 졸업한 다음의 진로 등을 보며 내가 생각했던 학과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학과에서 제공하는 course brochure도 다운로드 한 후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림 우측상단의 Course details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학과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학년 별로 배우는 과목들이 쭉 나와있습니다.

 

undefined

Course Units, University of Manchester

보라색 글씨를 클릭하면 과목의 세부적인 설명과 수업 진행방식(lecture, tutorial 등), 평가방식 등을 볼 수 있습니다.

 

undefined

Coursework and Assessment, University of Manchester

STEP3

대학교 정하기

자신이 가고 싶은 학과가 있는 대학교를 3~4개 정도 정합니다. 그 대학이 위치해 있는 도시의 접근성(공항유무), 주변환경 (도시의 크기, 도시의 분위기 등), 대학교의 순위나 명성, 학생복지, 도시의 물가,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의 유무 등 개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고려하며 선호하는 대학 순위를 정합니다.

 

undefined

Sheffield Town Hall in England, Goodfreephotos

진로를 정하는 것은 개인마다 다른 가치관을 갖고 있기에 정해진 정답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또한 누군가에게는 쉬운 일이 될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어려운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추천하는 방법으로 진학하고 싶은 학과를 정한다면, 대학에 지원할 때 쓰는 자기소개서에 해당 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이유, 그 학과에 진학하여 하고 싶은 연구 등 뚜렷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써내려 갈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합니다.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